본문 바로가기

Witty sayings quotes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First they came..)


"독일에서 그들이 처음 공산주의자들에 왔을 때,
나는 침묵했다. 왜냐하면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조합원들에게 왔을 때,
나는 침묵했다. 왜냐하면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유대인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왜냐하면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천주교를 탄압했을 때,
나는 침묵했다. 왜냐하면 나는 개신교였기 때문이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나에게 왔을 때,
그 때는 더 이상 나를 위해 말해줄 이가 아무도 남아있지 않았다."


- 마틴 니묄러 (1892~1984), 독일 목사.

* 이 시에서 "그들"은 나치를 의미한다.


마틴 니묄러(Martin Niemoeller)는 1892년에 독일 리프스타트에서 태어난 독일의 목사이자 신학자였다. 

히틀러가 국가의 우월성을 종교 이상으로 주장하자,
니묄러는 히틀러에게 환멸을 느끼고 반나치 운동의 선봉에 서게 된다.

히틀러는 개인적으로 니묄러를 매우 싫어했고,
그를 강제로 체포하여 작센하우젠과 다하우 강제 수용소에 감금했다.
독일이 패망한 1945년에 니묄러는 연합군에 의해 풀려났다. 

출옥 후 그는 독일에서 성직자로써,
그리고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독일 국민들을 위한 참회와 화해의 이끄는 대변자로써 계속해서 활동했다. 

그의 시는 정치적 무관심의 위험성을 신랄하게 표현하고 있다.

니묄러 목사의 시는
작금의 현실 속에서 지식사회의 시국선언과 시민들의 촛불집회를...
대신 설명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마틴 니묄러의 비석에 새겨진 그의 시.



영어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