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IS Auditor 되기

BCP (Business Continuity Plan)

{ humide .... } by graphistolag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BCP (Business Continuity Plan / 업무 연속성 계획)

정의
 - 조직 생존에 필요한 핵심기능 및 운영의 예기치 못한 중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조직의 사업위험을 절감하는 계획
 - 이를 위하여 핵심 기능 및 운영을 지원하는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핵심 운영에 필요한 최소 수준의 서비스 연속성을 보증해야 한다.
 - 핵심 기능의 원상복루를 위한 포괄적 계획

목적
 - 사업 중단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 시기 적절하면서도 비용대비 신속한 서비스 재개를 보증하는 것.

특징
 - 교정통제 (일부 예방적 기능도 있다)
 - 위험을 수용하고,
 - 가용성 확보가 최대 목적이다.
 - 위험을 줄이기 위한 통제후 남는 잔여위험이 BCP/DRP의 목적이 된다.
 - 모든 BCP 계획은 대외비로 운영된다.



'Knowledge > IS Auditor 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과 위험관리  (0) 2009.10.19